남성갱년기와 발기부전

  • 맨포스 (manforce12)
  • 2016-04-26 15:04:00
  • hit2451
  • vote6
  • 222.121.158.54

흔히들 늘 피곤하고 열정이 없고 잠자리가 노동으로 여겨지고, 늘 우울한 느낌이 든다면 남성 갱년기 증상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갱년기는 여성뿐만이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나타나며, 노년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성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 여러 가지 장애로 나타난다. 

남성 호르몬은 30대 중반부터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해서 70대는 30대의 1/2로, 80대는 1/3수준으로 보통 감소한다.

노화에 따른 남성호르몬의 감소로 신체적인 증상인 피로와 식욕저하 등, 정신적인 증상으로 우울감과 집중력 저하 등, 성(性)적인 증상으로 성욕저하와 발기장애 등이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남성 갱년기는 ‘자가 진단표’를 통해서 진단해 볼 수 있다.  
아래는 문진 시 물어보는 남성 갱년기 진단 질문이다. 

1) 성욕이 감퇴하였다. (예, 아니오)  
2) 힘이 달리는 것을 느낄 때가 많다. (예, 아니오)  
3) 근육의 힘이 빠지고 오래 견딜 수 없다. (예, 아니오)  
4) 키가 작아졌다. (예, 아니오)  
5) 인생의 즐거움이 줄어들었다. (예, 아니오)  
6) 괜히 우울해질 때가 많다. (예, 아니오)  
7) 음경의 발기가 안 되거나 약해졌다. (예, 아니오)  
8) 과거부터 해온 운동실력이 줄어들었다. (예, 아니오)  
9) 저녁 식사 후 졸려서 바로 자게 된다. (예, 아니오)  
10) 전에부터 해온 일을 수행하기 힘들다. (예, 아니오)  
1)번, 7)번 문항인 성욕의 감퇴나 발기부전 증상이 있을 시 남성 갱년기를 의심 할 수 있으며 위의 질문에서 3개 이상 ‘예’라는 대답이 나오면 남성갱년기를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권한다. 

갱년기 치료는 삶은 질을 향상 시키는데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궁극적으로 건강한 삶은 살아나가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남성호르몬 치료는 증가 추세에 있다. 남성호르몬 치료(보충)요법의 장점은 근육량, 골밀도증가, 성기능 개선, 심혈관 질환 위험성 감소, 기분이 좋아지고 복부 비만의 개선효과와 근육량이 증가되는 체형의 개선 효과 등이 있다. 

남성호르몬 치료는 크게 주사요법, 약물요법, 패치요법 있으나 주사요법이 가장 많이 쓰인다. 생활 예방법으로 소식(小食), 적절한 운동, 숙면, 적절한 과일 섭취, 음주, 금연 등이 있다.

보통 남성갱년기는 발기부전을 동반한다. 발기부전은 남성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남자들의 고민이다.발기부전은 발기력이 떨어지고 발기가 않되 정상적인 성행위를 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발기란 남성 음경해면체에 혈액이 들어와서 팽창되는 과정으로 발기가 이루어진다. 혈액 순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혈관이 건강하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발기부전이 유발된다.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는 나이, 고혈압, 흡연, 당뇨, 비만, 고지혈증 등 심혈기관의 유험인자와 당연히 겹친다. 기질적 요인에 의한 발기부전 남성의 53%는 동맥의 장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발기부전을 방치한다면 나중에 심장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으로 반드시 올 수 있다.

발기부전의 치료는 보통 3가지로, 보편적인 것이 발기부전제 투여이다. 성 행위 1~2시간전에 복용하면 성행위 시 발기 능력 회복이 가능하지만 두통, 복통, 어지러움,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부작용의 경우 음경에 직접 약물을 투여하는 ‘음경해면체 자가주사요법’을 실시할 수 있다.

주사제를 음경부위에 투여하면 5~10분 후 발기한다. 다양한 보조적인 펜을 이용해 무통 방식의 주사법 이다. 휴대가 간편하지만, 단점으로 직접 주사를 놔야하는 부담감 등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간단한 수술로는 ‘음경보형삽입술’이 있다. 

여성과 달리 남성갱년기는 호르몬이 서서히 감소하면서 오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하기란 매우 어렵다. 만약 갱년기 증상을 느끼면 병원을 방문하기를 권하며 검진과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삶의 질을 높이고 팔팔한 인생의 후반기를 맞이 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의 기본은 적절한 관리에 있다. 자동차도 오래타기 위해 적적한 정비를 해주듯이 몸도 끈임 없는 관리와 관심을 가지고 건강의 체크가 필요하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카카오톡상담
전화상담
top